로버트 프로스트 연구 -봄(春)에 관한 시를 중심으로

Keywords nature poems; spring poems; nature of New England; poetry for the seasons; hostile nature; nature and poet; duality of nature; 자연시; 봄에 관한 시; 뉴잉글랜드의 자연; 시와 계절; 적대적인 봄; 자연과 시인; 자연의 양면성

Abstract

이 논문은 미국 대중시인이자 자연시인인 로버트 프로스트가 봄을 배경으로 뉴잉글랜드 자연과 그 자연 속에 생활하고 있는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전통적인 형식과 평이한 구어체 양식으로 담고 있는 대표적 시편들에 대한 연구이다. 이들 시편에는 숲, 해동하는 얼음, 사슴, 나비, 새, 꽃, 나무, 강과 봄 웅덩이, 농가와 같은 구체적 물상과 그것을 배경으로 벌목하고 씨앗을 심고 샘을 치우고 겨우내 허물어진 담을 새로 쌓는 등 다양하고 극적인 인간관계와 경험들이 펼쳐진다. 서정시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설화시이든 프로스트의 시에 그려지는 봄은 인간이 평화롭고 전원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새 생명과 활력의 장이라기보다는 그 이면에 존재하는 소외되고 투쟁하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 노동, 고통, 죽음이 부각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끊임없는 노력이 전개되는 극적 무대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