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Title
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fairy tales on children's happiness
Author(s)
최선남한동경
Keywords
Happiness; Group Art Therapy; Fairy tales; 행복감; 집단미술치료; 동화
Issue Date
201210
Publisher
한국미술치료학회
Citation
미술치료연구, v.19, no.5, pp.1155 - 117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증가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은 U광역시 소재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3학년 학생 중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자신의 행복감을 증진하고자 하는 16명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시는 2011년 7월 19일부터 8월 29일까지 매 주 2회, 70분씩 총 16회기로 진행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행복감 측정은 프로그램 진행 1주일 전에 사전검사, 프로그램 종결 후 1주일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4주 후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를 위해 행복감 척도는 SPSS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반복측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행복감 척도에서 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037
ISSN
1226-6787
Appears in Collections:
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