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의문문의 화용론적 중의성 해소 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고는 간접화행에서 발생하는 국어 의문문의 중의성을 해소하는 방법 몇 가지와, 이러한 중의성의 발생과 해소가 심리언어학에서 말하는 언어의 제약 조건들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국어 의문문 자료를 이용하여, 화용론적 중의성을 해소하는 몇 가지 방법으로 융합 및 탈락과 같이 언어의 형식구조에 조작을 가하는 방법과, 선택제약적 일탈 및 정보구조적 일탈과 같이 언어의 의미구조에 조작을 가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그 자세한 기제를 고찰하였다. 이렇게 하여 수사적 표현력과 같은 표현성의 제약을 충족하면서도, 화용론적 의미와 언어형식 사이에 직접적인 대응관계를 형성하여 명확성의 제약도 아울러 충족함으로써, 명확성과 표현성 사이에 일정한 균형을 이루게 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