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8년 고유가의 원인에 대한 투기 이론의 비판적 재고찰

Keywords

High Oil Prices; Market Fundamentals Theory; Speculation Theory; Commodities; Futures Market; Spot Market; High Oil Prices; Market Fundamentals Theory; Speculation Theory; Commodities; Futures Market; Spot Market; 고유가; 수급차질 이론; 투기 이론; 원자재; 선물시장; 현물시장

Abstract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왜 2007년 8월 배럴 당 72달러에 머물던 유가가 2008년 7월에 들어 배럴 당 145달러까지 상승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유가 상승의 원인에 대해 크게 두 가지 주장인 수급차질 이론과 투기 이론이 논쟁하고 있다. 첫 번째 이론은 고유가의 원인을 원유의 수급차질에서 찾고 있는데 반해, 두 번째 이론은 투기가 고유가를 유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고유가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 두 이론의 논쟁에서 투기 이론이 제시하는 증거를 비판적으로 재검토 할 것이다. 본 논문이 투기 이론을 비판적 재검토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무엇보다도 앞에서 언급한 두 이론의 논쟁이 수정주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는 투기 이론이 전통주의 해석인 수급차질 이론에 도전장을 내밀며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 도전이 성공했는가를 파악함으로써 두 가지 이론 중 어느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는가를 판단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수급차질 이론이 2007~8년의 고유가를 설명하는데 있어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