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제2공화국’선거연합 정치의 주요 요인과 특징

Keywords

선거연합; 이탈리아; 제2공화국; 연합양극체제; 연합 다극체제; electoral coalition; Italy; the Second Republic; coalitional bipolarism; coalitional multipolarism

Abstract

이탈리아‘제2공화국’의 선거연합은 다수대표제가 도입됨으로써 형성되었고 전면 비례대표제복귀 후에도 추가의석 할당과 차별적 봉쇄조항으로 인해 다른 형태로 지속되고 있다. 두세 정당의연합만으로는 집권할 수 없고 정당들의 이념과 정책이 다양하며 그 거리가 먼 파편화된 다당제가전반적으로 중도화하면서 연합 정치는 연합 양극체제로 수렴되었다. 그러나 정당체제 전반의 중도화가 진행되는 가운데에도 개별 정당들의 이데올로기 지형 변화로 인해 연합 양극체제는 연합 다극체제로 전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곧, 전반적인 중도화 경향이 강화될 때는 연합의 양극화가 진행된 반면, (중도-)좌파 연합의 중도화와(중도-)우파 연합의 상대적 우경화가 강하게 나타날 때는 연합의 다극화가 노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