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의 물동량 예측 및 생산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인천항 ‘I’터미널을 중심으로 -

Keywords

Container Terminal; Traffic Forecsating; Productivity Analysis; System Dynamics; 컨테이너터미널; 물동량 예측; 생산성 분석; 시스템다이내믹스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 ‘I’컨테이너터미널을 대상으로 주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컨테이너물동량을 예측하고 예측된 물동량과 하역능력을 고려한 생산성 분석을 통해 컨테이너터미널의 이해관계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 모형의 시뮬레이션기간은 2004년부터 2015년까지로 설정하였으며, 물동량 예측 분석을 위해 동북아 3국간 수출입무역액과 환율을 주요변수로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인천항 ’I’컨테이너터미널은 동북아지역의 무역활성화로 인해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분석되었다. 물동량 증가로 인하여 ’I’터미널의생산성은 증가하나 시설의 총 점유도가 증가하여 항만 서비스의 저하 및 시설부족이 예상되므로이에 대비한 추가적인 시설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