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체비늘증후군 환자에서 각막내피세포의 변화

Keywords

Cornea; Endothelium; Exfoliation syndrome; Specular microscopy

Abstract

목적: 단안 수정체비늘증후군 환자에서 수정체비늘증후군의 이환 여부에 따른 각막내피세포의 형태학적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2000년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영남대학교병원에서 단안 수정체비늘증후군으로 진단받은 환자 72명(144안)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경면현미경검사와 각막두께검사를 이용하여 양안의 각막내피세포와 각막두께를 비교하였으며 안내 수술을 시행한 경우 수술의 빈도와 수술 전후의 각막내피세포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과: 수정체비늘증후군에 이환된 눈에서 더 낮은 각막내피세포 밀도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고(2587.0 ± 391.0 vs. 2626.8 ± 354.6 cells/mm2, p=0.321), 변이계수, 육각형세포비율, 각막두께검사에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정체비늘증후군안에서 반대안에 비해 높은 안내 수술 빈도를 보였으며(p<0.001) 각막내피세포 감소량도 더 높게 나타났다(p=0.007). 결론: 단안 수정체비늘증후군 환자에서 각막내피세포의 경면현미경 소견 및 각막두께는 양안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수정체비늘증후군에 이환된 눈에서 보다 많은 안내 수술이 필요하고, 그로 인한 각막내피세포의 소실이 많은 점을 염두에 두고, 수술자는수술 전 경면현미경검사를 통한 각막내피세포의 변화를 평가하고 수술 후 각막부종의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