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O/D를 이용한 대도시권 산업공간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Keywords freight origin-destination; freight dependency ratio; freight occupancy ratio; industrial structure; cluster analysis; 화물기종점; 화물의존도; 화물점유율; 산업구조; 군집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역경제권, 특히 대구광역권 내의 산업공간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가교통DB센터에서 제공하는 화물O/D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화물점유율(FOR), 화물의존도(FDR), 규모를 반영한 Scale parameter의 세 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대구광역권의 공간구조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화물의 이동패턴을 고려한 각 지표들로부터 지역간 산업구조 특성 및 산업공간구조를 알아보는 데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특히, 대구시의 경우 경산시,구미시의 화물점유율(FOR)과 화물의존도(FDR) 비율이 매우 높은 지역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규모를 반영한 SP 지표 결과에 따르면 대구시의 주요산업은 화학 및 금속공업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