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수출기업의 무형자산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Intangible Assets; Patents; Trade Mark; Utility Model; Design; International Standard Certification; Direct Export; Indirect Export; Export Performance; 무형자산; 산업재산권; 특허; 상표 실용신안; 의장; 국제규격인증; 수출경로방식; 수출성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소수출기업들의 무형자산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구·경북지역의 144개 중소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무형자산, 즉 특허, 상표, 실용신안, 의장 등의 산업재산권과 국제규격 인증 획득이 수출성과에 대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무형자산의 양적인 보유보다는 가치성, 희소성, 비모방성, 비대체성 측면에서 질적인 보유가 수출성과에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질적 수준이 높은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간접수출경로보다는 내부적으로 통제와 관리가 가능한 직접수출경로를 활용하는 것이 수출성과에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중소수출기업들에게 무형자산의 개발 및 활용 전략에 일련의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