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점화와 지각편향

Keywords

사랑; 점화; 전체지각; 부분지각; 자기조절 초점; love priming; global perception; local perception; self-regulatory focus

Abstract

사랑은 대상의 지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정서가 대상의 전체 지각을 촉진한다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긍정적인 정서의 한 예로 볼 수 있는 사랑의 점화가 전체지각을 수월하게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 개인이 추구하는 사랑의 유형에 따라 전체/부분지각에서 자기조절과정의 초점이 달라지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는 사랑의 점화조건에서 통제조건에 비해 전체지각이 부분지각보다 빨라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 결과는 사랑의 점화가 무의식적으로 전체지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험 2에서는 현재 이성친구와 교제를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성친구의 이름으로 사랑을 점화하고, 전체/부분 지각과제를 수행하도록 했다. 그 후 질문지를 실시하여, 낭만적 사랑과 우애적 사랑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사랑의 유형에 따라 전체 지각과 부분 지각의 반응시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낭만적인 사랑의 유형에서는 전체지각이 부분지각보다 더 빨리 진행되었으나, 우애적 사랑의 유형에서는 전체지각과 부분지각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사랑이 점화되는 유사한 상황에서도 개인이 현재 추구하는 사랑의 상이한 유형이 전체 또는 부분지각에 다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논의에서는 후속연구의 진행방향과 지각의 자기조절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