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평가체형과 체력수준 및 운동빈도가 중학생의 사회적 체형불안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자기평가체형; 체력수준; 운동빈도; 비만도(RBW); 사회적 체형불안; subjective physique; fitness level; exercise frequency; social physique anxiety; subjective physique; fitness level; exercise frequency; social physique anxiety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평가체형과 체력수준 및 운동빈도가 중학생의 사회적 체형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남녀 중학생 총 410명(남:194명, 여:216명)이 배경정보를 묻는 설문지와 자기평가체형검사지 및 사회적체형불안검사지에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 t-검정과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중학생들의 사회적 체형불안은 성별(p<.01), 비만도(p<.001), 체형왜곡정도(p<.01), 자기평가체형(p<.001), 체력수준(p<.01), 및 운동빈도(p<.01)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찰할 때 학생들의 올바른 신체상 정립과 사회적 체형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시급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