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형그래프를 활용한 한우의 품질관련 주요 유전자 상호작용 효과 규명

Keywords

단일 염기 다형성; 방사형 그래프; SNPHarvester; Radial graph; SNP; SNPHarvester

Abstract

최근 인간의 질병과 관련된 유전자 연구가 많이 진행 되고 있다. 인간의 질병에 관련된 유전자는 단일효과보다 상호작용에 의한 효과가 중요하다고 한다. 무수히 많은 유전자들 중에서 상호작용을 찾기 위해서 선형모형 등의 통계적 방법을 이용할 시에는 계산의 복잡성 및 비용등 여러 단점이 생긴다. 따라서 이런 수많은 유전자들 중 주요 유전자 상호작용을 찾는 방법으로 SNPHarvester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밝혀진 한우의 지방산과 경제형질에 관련된 32개의 우수 단일 염기 다형성(SNP)를 이용하여 주요 유전자 조합을 SNPHarvester방법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시각적으로 쉽게 확인하기위해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한우의 맛과 육질을 높일 수 있는 단일 염기 다형성조합을 시각적으로 찾아내고, 각 형질별 단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단일효과보다 상호작용에 의한 효과가 더 큰 차이를 시각적 효과로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