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를 위한 주식형 개인연금 자산운용의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기준가격; KOSPI 200 선물; 주식형 개인연금 펀드; 개인연금; KOSPI 200; individual pension stock fund; hedging performance

Abstract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늘어 감에 따라 노후에 대한 준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노후를 준비하지 않고 게으르면 노후에 가난하고 굶주리는 등 어려운 삶에 처하게 된다. (잠 19:15). 따라서 이 연구는 노후 준비를 위한 주식형 개인연금의 기준가격과 KOSPI 200 선물로 최소분산헤지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VECM), 이변량 GARCH (1,1)모형을 이용하여 헤지비율을 2008년 1월 4일부터 2010년 12월 30일까지의 월간자료 36개를 사용하여 추정하고 헤지성과를 비교하고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식형 개인연금의 기준가격과 KOSPI 200 선물의 원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 모두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식형 개인연금의 기준가격과 KOSPI 200 선물 자료 원시계열자료의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주식형 개인연금의 기준가격과 KOSPI 200 선물지수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한다. 넷째, 최소분산헤지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 이변량 GARCH (1,1)모형을 이용하여 헤지비율을 추정한 결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모형별로는 모두 근소한 차이만을 보이고 통계적으로도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