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孫子兵法)의 경영학 적용에 있어 敍述構造에 대한 연구

Keywords

Suntzu; 's The Art of War; Corporate Strategy; Narrative structure; Tactics; Non military field; paleography; 손자병법; 서술구조; 경영전략; 비(非)군사영역; 전술; 고전

Abstract

中國古典의 형식상 특성을 극복해야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의미의 모호함이나 함축성 때문에 연구와 적용의 과정에서 작품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이 요구된다. 현재까지 발표된 손자병법 관련 경영서적 혹은 논문들은 대개 세 가지의 서술구조를 가진다. 첫 번째, 각 句와 篇별로 해석을 하고 유사한 케이스를 부가하여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두 번째, 서구적인 경영이론에서 출발하여 가장 근접한 손자병법의 구절을 대응시키는 방법, 세 번째 방법은 연구자 자신이 임의로 전체 내용을 완전히 분해한 다음 다시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라 재구성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는 인문학 영역에서 이미 오랜 시간 동안 누적해 온 孫子兵法에 대한 연구결과물을 경영학 영역에서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誤用과 歪曲이 발생하는 원인을 서술구조에 있다고 판단하고 그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