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좀’ 개념에서 본 현대 공공공간의 특성 및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2000년 이후 개관한 미술관을 중심으로 -

Keywords

공공공간; 불확정성; 질 들뢰즈; 가타리; 리좀; Public Space; Indeterminacy; Gilles Deleuze; Félix Guattari; Rhizome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공공공간의 대표적인 특성인 ‘불확정적’인 성격과 유사한 맥락으로 평가되는 ‘리좀’의 관점에서 현대 미술관의 특성과 표현방법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자료와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불확정적인 특성이 현대 공공공간의 새로운 접근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을 밝힌다. 둘째, 공공공간의 리좀적 표현을 분석하기 위해서 관련 문헌을 바탕으로 공공공간의 구성 요소와 리좀의 공간적 특성을 추출하여 분석 기준을 제시한다. 셋째, 분석기준을 바탕으로 현대 미술관에 표현되는 리좀적 특성과 표현방법을 파악한다. 넷째, 미술관에서 각 공간 특성을 표현할 때 ‘프로그램’, ‘동선’, ‘형태’ 중 두 가지 요소가 혼합적인 방법으로 계획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리좀’의 관점에서 바라본 현대 공공공간에서 ‘결합성’은 ‘프로그램’, ‘형태’로 표현되고, ‘다양성’은 프로그램, ‘동선’ 그리고 ‘비위계성’은 ‘형태’, ‘동선’을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방법은 불확정적인 현대 공공공간을 표현할 때 긍정적인 방법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의 특성을 리좀적 측면에서 공공공간의 특성과 표현방법을 분석한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현대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공공공간을 계획 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