退溪 活看讀書法의 根據와 志向

Title
退溪 活看讀書法의 根據와 志向
Other Titles
The Ground and the Orientation of Vital-Seeing Reading Method of Toegye
Author(s)
신태수
Keywords
Vital-seeing reading method(活看讀書法); Sungjeukri(性卽理); Simwitaegeuk(心爲太極); 活理(Hwalri); 心發(Simbal); Yumdonggujung(厭動求靜); Tonggwandongjung(通貫動靜); Chuninhapil(天人合一).; 活看讀書法; 性卽理; 心爲太極; 活理; 心發; 厭動求靜; 通貫動靜; 天人合一.
Issue Date
201212
Publisher
영남퇴계학연구원
Citation
퇴계학논집, no.11, pp.27 - 56
Abstract
퇴계 활간독서법의 개념은 세 가닥이다. 이치를 헤아려서 글자의 뜻 파악하기, 體와 用의 관계를 살펴서 大意 파악하기, 源頭處와 稟受之初를 분간해서 성현의 글 파악하기가 그것이다. 이 세 가닥을 하나로 정리하면 ‘이치에 입각해서 활간하고 본질 파악하기’가 된다. 이와 같은 개념은 ‘性卽理’의 선험적 규범과 ‘心爲太極’의 존재 법칙을 떠나서 논의될 수 없다. ‘性卽理’의 ‘理’가 능동적이기 때문에 활간독서법이 活理 체인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心發과 心爲太極을 중심으로 人을 설명하기 때문에 활간독서법이 자율적 의지에 토대를 둔다고 할 수 있다. 활간독서법의 기능은 두 가지이다. 死物의 언어를 活物의 언어로 전환시킨다는 점이 그 첫 번째이고, 독서인으로 하여금 厭動求靜에서 通貫動靜으로 나아가게 한다는 점이 그 두 번째이다. 이 두 가지 기능으로 인해 활간독서법은 성현의 글을 활물로 전환시키고 독서인을 天人合一에 이르게 하는 지향점을 지닐 수 있게 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651
ISSN
2005-3851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