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형 중소기업의 전략적지향성이 지적자본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전략적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 지적자본; 구조적 자본; 인적자본; 고객자본 ; Strategic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Intellectual Capital; Human Capital; Structural Capital; Customer Capital

Abstract

글로벌 경제시대에서 중소기업은 기술혁신과 경제발전의 핵심동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등의 혁신형 중소기업들을 정책적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활발히 논의 되고 있는 분야가 전략적 지향성과 지적자본에 관한 연구이다. 경쟁우위 원천으로서 전략적 지향성과 지적자본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 분야에 관한 실증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혁신형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전략적 지향성의 두 축인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지적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혁신형 중소기업에 적합한 지적자본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구성요소들을 분류하여, 전략적지향성이 이들 하위구성요소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9개의 가설 모두가 채택되었다.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은 인적자본, 구조적자본과 고객자본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자본 구성요소 간 관계에서는, 인적자본이 구조적자본과 고객자본에, 구조적자본은 고객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