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수직편위에 대한 단안 상직근후전술의 효과

Keywords

Asymmetrical dissociated vertical deviation; Fellow eye; Unilateral superior rectus recession

Abstract

목적: 비대칭적인 해리수직편위에 대한 단안 상직근후전술의 효과와 반대편 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1993년 2월부터 2009년 3월까지 비대칭적인 해리수직편위 환자에서 단안 상직근후전술을 시행한 후 1년 이상 추적 관찰이 가능했던 40명(40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수술한 눈에서 수술 1년 후 기준으로 97.5%, 마지막 경과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90%에서 만족스런 결과를 보였다. 수술 후 반대편 눈에 10PD 이상의 눈에 띄는 해리수직편위가 20% (8명)에서 발생하였는데 수술 전 반대편 눈에 해리수직편위가 있었던 경우 50%에서 편위각이 증가하였으며, 없었던 경우에서는 14.7%에서 반대편 눈에 해리수직편위가 나타났다. 반대편 눈에 생긴 해리수직편위의사시각은 수술받은 눈의 상직근후전술의 양이 클수록 크게 발현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 단안 상직근후전술은 비대칭적인 해리수직편위의 교정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수술 전 반대편 눈에 해리수직편위가 조금있는 경우와 수술 전 해리수직편위의 편위각이 큰 경우에 반대편 눈의 해리수직편위의 발현빈도가 더 높음을 염두에 두고 단안 상직근후전술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