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 타입 내부열교환기 적용에 따른 차량용 냉방시스템 성능 특성

Title
휜 타입 내부열교환기 적용에 따른 차량용 냉방시스템 성능 특성
Other Title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Internal Heat Exchanger with Inner Fin
Author(s)
김성철
Keywords
Vehicle air conditioning; Internal heat exchanger (IHX); Inner fin; Coefficient of Performance (COP); Cooling capacity; Vehicle air conditioning; Internal heat exchanger (IHX); Inner fin; Coefficient of Performance (COP); Cooling capacity
Issue Date
201301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4, no.1, pp.69 - 73
Abstract
내부열교환기를 이용한 에어컨 시스템은 작동유체인 R134a의 고압측 액상냉매와 저압측 기상냉매의 상호 열교환을 통해 시스템의 응축 효율을 증가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킨다. 이는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향상 및 경량화를 가능하게 하여 차량 연비 향상과 냉매 누출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또한 현 R134a 대비 대체냉매 (R1234yf 등)의 동등 냉방성능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측 압출 파이프 및 외측 사이 고효율 냉각 휜 (fin)이 삽입된 이중관 형태의 내부열교환기 상세 설계를 위해, 냉각 휜의 높이 및 내측 압출 파이프 내부형상 등의 다양한 형상 설계인자 변경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강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가장 우수한 내부열교환기 성능은 난류 형성을 위한 내측관 형상이 라이너 및 세레이션 겸용 타입이었으며, 이는 내부열교환기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보다 냉방시스템 성능이 약 6.4%, 시스템 COP는 약 9.2%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628http://dx.doi.org/10.5762/KAIS.2013.14.1.69
ISSN
1975-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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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기계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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