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간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가 여성 지체장애인의 신체조성과 혈중지질 및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Physical Disabled Persons; Body Composition; Sitting Volleyball; Psychological Well-Being; 지체장애인; 신체조성; 좌식배구; 심리적 웰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12주간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가 신체조성과 혈중지질 및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B장애인복지센터 회원 중 운동 경험이 전혀 없는 40세 이상의 여성 지체장애인 총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0명(지체기능장애 8명, 관절장애2명)과 통제집단 10명(지체기능장애 7명, 관절장애 3명)을 무작위로 할당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별 종속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집단 간 차이는 사전검사 측정값을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측정값을 서로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nvariance)법을적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는 여성 지체장애인의 신체조성 중 체지방율은 감소시키고 제지방량은 증가시켰다. 둘째,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는 여성 지체장애인의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감소,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켰다. 셋째,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는 여성 지체장애인의 심리적 웰빙의 대인관계, 자아수용, 개인적 성장, 환경지배력에 긍정적 영향을미쳤다. 따라서 12주간의 좌식배구 프로그램은 여성 지체장애인들의 신체활동의 감소로 저하된 생리적 변화의개선뿐만 아니라 심리적 웰빙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