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 행정조직의 효율적인 성과관리제도 구축방안: 대학유형별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Administrative Organization of University;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ypological Characteristics; Acceptance; 대학 행정조직; 성과관리제도; 유형적 특성; 수용성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국(공)립 및 사립대학 행정조직에서 적용하고 있는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유형적 특성을 살펴보고, 성과관리 적용실태 및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수용성 수준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전국 주요 국(공)립 및 사립대학의 기획‧평가‧총무인사 등 관련부서 행정직원들을 대상으로 성과관리제도의 유형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학행정조직의 기능과 특성, 대학 설립유형에 따른 성과관리제도의 유형적 특성 및 수용성 영향요인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성과관리제도의 구축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