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팔로워십의 가치론적 정초

Keywords followership; leadership; teamwork; Athleticism; sport group; followership; leadership; teamwork; Athleticism; sport group; 팔로워십; 리더십; 팀워크; 애틀레티시즘; 스포츠집단

Abstract

스포츠에서 우월성과 관련한 목표는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스포츠의 직접적인 목표와 근접해 있다. 팀이 승리라는 공동의 목표를 설정한 이상,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의 연대 및 연대의식의 강화는 팀의 구성원이라면 응당히 받아들여야 할 하나의 미덕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 결과 근대 영국에서는 애틀레티시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면서 연대의식의 강화가 강조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경쟁의 승리가 갖는 의미가 과도하게 인식되면서 목표달성과 관련한 구타와 체벌 등과 같은 인권문제를 중심으로 한 연대의식에 대한 곡해와 부작용은 팀 의식에 대한 위기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팀의 목표를 위한 연대 및 연대의 강화가 도덕적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동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개념으로 천착될 수 있다고 보고, 스포츠 집단 구성원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권력관계를 가치론적 입장에서 검토하였다. 이는 스포츠 팀에서 리더와 팔로워의 관계가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인 요소들을 유지하고, 부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구성원의 미덕과 역할을 중심으로 한 수평적 구조를 모색하고자 한 것이다. 이것은 스포츠에서 구성원의 능동적인 태도로부터 인도되는 덕목의 완성을 통해 팀의 성공과 안녕을 지향하는 능동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