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사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n Lifelong Learning and Their Effects on the Commitment to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Author(s)
김병주안장자[안장자]
Keywords
Lifelong Learning; Teachers' Perception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Commitment to Teaching; Job Satisfaction; 평생학습; 교사의 인식; 평생학습 참여; 교직헌신; 직무만족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4, pp.495 - 519
Abstract
이 연구는 평생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이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평생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은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셋째, 평생학습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이고 있는 남교사, 사립학교 교사, 광역시지역 교사, 중학교와 일반고 교사, 담임교사, 평교사 등에 대해서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 및 가족생활 관련프로그램의 참여유도가 필요하다. 다섯째,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 여섯째, 교사들의 평생학습참여를 장려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잡무를 경감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관련 정보와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관련경비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610
ISSN
1738-725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