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현지자회사의 역할 유형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자회사 역할; 역량; 전략적 중요도; 자율권; 네트워크 배태성; 경영성과; subsidiary roles; capabilities; strategic importance; autonomy; network; performance

Abstract

다국적기업들은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현실적으로 이들 자회사들은 상이한 역할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Bartlett and Ghoshal(1986)이 제시한 자회사의 역량과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한국에 진출한 127개 외국기업의 자회사들을 분석한 결과, 전략적 리더형, 공헌자형, 수행자형, 탐색자형 등의 네 유형의 자회사 역할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이 네 유형의 자회사 역할에 따라 자율권과 현지 협력업체나 관계 기관과의 네트워크 배태성에 있어 차이가 존재함을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지국에서의 경영성과도 각 현지자회사의 역할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국적기업 본사 차원에서 자원 배분 및 성과 목표 관리에 있어 각 현지자회사의 역할에 따라 그 평가 기준을 달리해야 함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