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改定 漢文科 敎育課程 ‘읽기’ 領域의 內容 分析과 向後 課題

Keywords

‘reading’ part; reading aloud; reading with interval; reading with pause; customary reading(reading method of which intervals do not comply with grammatical structure); ‘읽기’ 領域; 소리 내어 읽기-성독(聲讀); 끊어읽기; 띄어읽기; 관습적인 읽기(문법적인 구조에 따라 띄어 읽지 않고; 관습적으로 굳어진 읽기 방법); ‘reading’ part; reading aloud; reading with interval; reading with pause; customary reading(reading method of which intervals do not comply with grammatical structure)

Abstract

본 논문은 2009 改定 漢文科 敎育課程 ‘읽기’ 領域의 內容을 分析하고 向後에 ‘읽기’ 領域의 학습 요소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연구한 것이다. ‘2007 改定 漢文科 敎育課程’의 ‘읽기’ 領域과 ‘2009 改定 漢文科 敎育課程’의 ‘읽기’ 領域을 비교해 본 결과 두 가지 변화가 있었다. 첫째, 학습 요소의 변화이다. 2007 敎育課程의 읽기 영역은 ‘소리내어 읽기(성독)’과 ‘풀이하기(해석)’가 학습 요소인 반면, 2009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은 ‘소리내어 읽기’만 학습 요소로 삼았다. ‘읽기’의 학습 요소를 2007 敎育課程에서는 내용 파악까지 포함했다고 하면, 2009 교육과정은 내용 파악을 읽기의 학습 요소에서 제외한 것이다. 물론 제외된 ‘풀이하기’는 당연히 ‘이해’ 영역에 포함되었다. 둘째, 성취 기준 진술 방식의 변화이다. 2007 敎育課程의 ‘읽기’ 領域은 학년간 학교급간별로 학습 성취 수준이 거의 같았다. 중학교 1학년에 제시된 ‘읽기’의 학습 요소가 중학교 2, 3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한문Ⅰ, Ⅱ에까지 똑같이 진술되었으며, 다만 성취 수준의 차이를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의 분배 수준에 두었다. 중학교 한문1은 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300자 범위, 중학교 한문2는 600자 범위, 중학교 한문3은 900자 범위, 고등학교 한문Ⅰ은 1,800자 범위, 고등학교 한문Ⅱ는 확장된 범위 등으로 수준을 구분하였다. 이에 반해 2009 교육과정은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의 분배를 성취 수준의 차이로 두었으며, 거기에 성취 기준에도 급간별 차이를 두었다. ‘읽기’ 領域의 학습 요소는 모두 6가지이다. 중학교는 그 가운데 ‘단어, 구절, 문장을 바르게 소리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알맞게 띄어 읽을 수 있다’ ‘토의 구실에 유의하여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등 3개의 학습 요소를, 고등학교 한문Ⅰ은 ‘글을 화자의 어조에 맞게 읽을 수 있다’ ‘글을 이루는 구절과 문장을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다’ 등 2개의 학습 요소를, 고등학교 한문Ⅱ는 ‘글의 분위기를 살려 유창하게 낭독할 수 있다’를 수준별로 배치하였다. 그러나 실제 2007 敎育課程에 따른 교과서에서 제시한 실례를 보면 교육과정의 진술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띄어읽기와 끊어읽기를 혼동하여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띄어읽기와 끊어읽기에서 문법적인 구조에 따른 읽기와 관습적인 읽기에 따라, 띄어읽기와 끊어읽기의 방법이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해설서 또는 다른 논문에서 이에 대해 규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향후 과제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