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후기의 신장 추세, 1547-1882

Keywords

조선후기; 신장; 검안; 군적; 생활수준; stature; pre-colonial Korea; conscription; postmortem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조선 왕조의 군사 및 사법 당국이 남겨 놓은 신장 측정 기록을 이용해 1547-1882년간 성인 남성의 신장 추세를 추정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시기에 이루어진 11종의 신체 검사 기록이 분석되었다. 신장 측정의 단위는 모두 尺이었지만, 척도의 길이는 제 각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1종의 자료를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신분, 천연두, 출신 지역이 신장에 미친 영향을 식별하고, 신장의 시간 추세를 추정하였다. 각 자료에서 계산된 시간 추세는 조선 중・후기에 신장이 추세적으로 감소했을 확률이 높으며 증가했을 확률은 낮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