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의 관계

Keywords high school athletes; sporting event; exercise stress; athletic burnout; 고등학교 운동선수; 운동종목; 운동스트레스; 탈진

Abstract

이 연구는 고등학교 운동선수의 특성을 파악하고,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종목별협회에 등록된 고등학교 운동선수 43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도구는 선수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설문과 함께 운동스트레스검사지와 스포츠탈진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sion 19.0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기술통계, 빈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Schffe 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첫째, 선수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에서 남자선수에 비해 여자선수가 운동스트레스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높게 나타났으며(p<.001, p<.01), 탈진의 개인성취도 저하 요인에서 여자선수가 높게 나타났다(p<.05). 학년에 따른 비교에서는 고학년이 저학년 보다 운동스트레스의 진로고민과 개인시간제약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p<.05), 개인종목 선수가 단체종목 선수에 비해 진로고민(p<.01)과 개인성취저하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p<.05). 둘째,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의 관계성 검증에서 운동스트레스와 탈진은 정(+)적상관을 나타냈으며(p<.05, p<.01), 운동스트레스는 탈진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