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성 스포츠 라이딩복에 관한 소비자 및 업체 실태 조사

Title
국내 여성 스포츠 라이딩복에 관한 소비자 및 업체 실태 조사
Other Titles
Consumer and Supplier Research on Domestic Women's Sports Riding Wear
Author(s)
이연순엄지은
Keywords
riding; riding suit; sports wear; consumer research; city sports; 라이딩; 라이딩복; 스포츠웨어; 소비자 조사; 시티 스포츠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12, no.4, pp.63 - 8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20대에서 30대 여성 라이더들의 기초사항, 라이딩복에 관련된 태도 및 구매 특성, 선호도,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라이딩복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대구‧경북에서 활동하는 라이딩 관련 인터넷 카페 동호회 중 회원수가 많은 3곳을 임의 추출하여 라이딩을 즐기는 20대에서 30대의 여성 라이더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행하였다. 분석결과, 라이딩의 행동실태에서 동기는 건강상의 이유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수는 전반적으로 일주일 동안 4~5일이, 경력에서는 2~3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매형태에서 상품정보원은 매장에서 얻는 것이 가장 높았으며, 경비는 전반적으로 15~30만원이, 구입 장소는 아울렛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매 시 고려사항은 기능성 소재를 선호한다는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무직의 경우 일상복 착용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선호도로 재킷 형태는 ‘스탠드칼라에 탈부착’이 되는 형태가, 바지 허리는 ‘옆(부분적) 고무 밴드’ 형태가, 바지 밑단에서는 ‘아래로 좁아지는’ 형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라이딩복 업체 현황조사에서는 국내외 업체를 골고루 표집 한 20대에서 30대를 타겟으로 한 판매업체 10개로 선정하였다. 이중, 모든 업체에서 익스트림 라인은 포함하고 있었으나 시티웨어나 캐주얼라인은 모든 업체에서 구분을 하고 있지 않았다. 이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일반인의 비전문 라이더의 비율이 더 높은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캐주얼이나 시티웨어라인의 생산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절별 판매량은 전반적으로 봄에는 바람막이재킷, 여름에는 땀 배출과 동시에 건조속도가 빠른 티셔츠, 가을에는 간절기용 바람막이재킷, 겨울에는 보온성이 뛰어난 플리스 원단 재킷, 바지가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개선 사항으로는 일상복 겸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소비자 실태 조사 및 판매업체의 전체적 면담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20대에서 30대 여성을 위한 일상복 겸용이 가능한 시티 라이딩복 개발이 필요함으로 사료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547
ISSN
1598-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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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대학 > 의류패션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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