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이익사슬 모형을 적용한 외식업의 구조적 관계와 경영전략에관한 연구: 직원과 고객을 중심으로

Title
서비스이익사슬 모형을 적용한 외식업의 구조적 관계와 경영전략에관한 연구: 직원과 고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Management Strategies and Structural Relationships in the Restaurant Industry Using the Service Profit Chain
Author(s)
변광인김기진
Keywords
Service profit chain; Internal service quality; Employee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18, no.5, pp.63 - 7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이익사슬 모형을 국내외식업에 적용하여 내부서비스품질, 직원만족, 조직몰입 등의 직원 구성개념들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등의 고객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외식기업 경영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술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음식업중앙회와 협의한 결과, 대구광역시지회에서 연구 참여의사를 밝혔고, 그 결과 51개 외식업체가 참여의사를 밝혔고, 최초 표본으로 추출되었다. 또한, 다른 레스토랑의 소개를 부탁하는 스노우볼 샘플링 방법으로 49개 외식업체를 추가 선정하여 최종 100개 외식업체의 직원과 고객이 조사되었다. 직원설문지 741부와 고객설문지 97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내부서비스품질의 요인들 중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이 직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원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545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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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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