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자회사의 무형자원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경영전략; 무형자산; 다국적기업; 자회사; 경영성과; Management Strategy; Intangible Asset; MNCs; Subsidiary;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다국적기업들이 국내기업들과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자원이자,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오늘날 기업의 핵심자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무형자원이 그들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 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외부의 산업 환경적 측면에서 찾는 산업조직론적 관점이 아닌, 기업의 전략적 행동과 전략적 목표달성의 관계를 기업 내부적 특성(무형자원)에서 찾으려는 자원기반 관점에서 행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근래 많이 연구되고 있는 관계자원인 고객관계자원과 협력업체관계 자원, 지식자원인 마케팅지식자원과 기술지식 자원, 그리고 기업평판 자원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기업 700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들 중 유효한 170개사의 응답 자료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는바,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형자산의 하부요인중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협력업체와의 관계와 기술지식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고객과의 관계, 마케팅지식, 기업평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국적기업의 무형자산 중 협력업체와의 관계와 기술지식의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 진출한 해외 다국적기업에 관한 조사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무형자원들을 통합적으로 함께 고려하여 진행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살펴본 점에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