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통한 노인요양시설 실내공기질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노인요양시설; 실내공기질; 환기; CFD 시뮬레이션; 오염 확산 농도; The Elderly Nursing Homes; indoor air quality; Ventilation; CFD simulation; the diffused concentration of pollutant

Abstract

국내 연구사례에서 노인요양시설의 실내공기질 관련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냄새와 관련된 실내공기질 환경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실내오염물질의 확산특성을 측정하였고 현장측정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노인요양시설의 오염물질확산특성을 CFD를 통해 분석하여 특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 검토하여 노인요양시설에서의 가장적합한 환기방식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