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을 위한 보조사 결합형 문법항목의 선정 방안 - ‘는’, ‘도’, ‘만’, ‘야’ 결합형을 중심으로

Title
한국어교육을 위한 보조사 결합형 문법항목의 선정 방안 - ‘는’, ‘도’, ‘만’, ‘야’ 결합형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lection of Grammatical Items including Auxiliary Particl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ed on ‘neun’, ‘do’, ‘man’, ‘ya’ combined items
Author(s)
서희정
Keywords
한국어교육; 보조사 결합형 문법항목; 보조사; ‘는’; ‘도’; ‘만’; ‘야’;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mmatical items including auxiliary particle; auxiliary particle; ‘neun’; ‘do’; ‘man’; ‘ya’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Citation
새국어교육, no.93, pp.437 - 468
Abstract
한국어교육에서 문법항목은 한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차이를 여실히 보여 주는 교육 항목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항목의 선정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단일 어미, 조사, 복합형식에 보조사가 결합한 보조사 결합형 항목에 대한 연구는 미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재, 문법 사전, 문법 목록에 실린 보조사 결합형 항목 중, 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는’, ‘도’, ‘만’, ‘야’ 결합형 94개 항목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에 유용한 문법항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보조사 ‘는’, ‘도’, ‘만’, ‘야’ 결합형 항목과 해당 보조사가 결합하기 전 항목의 의미기능, 사용빈도, 공기관계를 상호 검증한 결과, ‘는’ 결합형 8개, ‘도’ 결합형 6개, ‘만’ 결합형 3개, ‘야’ 결합형 5개 등 22개 항목을 한국어교육을 위한 보조사 결합형 문법항목으로 선정할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538
ISSN
1226-6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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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국어국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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