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802.11b(WLAN)기반의 차량 무선통신환경에서 전파간섭분석

Keywords

Vehicle Informatics; Telematics; Interference; IEEE802.11b(WLAN); Link quality

Abstract

최근 자동차 시장은 기존의 기계 위주의 기술에서 차량 정보화 및 전자화 기술로 빠르게 패러다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텔레매틱스 분야는 자동차 제조사 및 이동통신 업체 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차량 정보화 서비스를 위한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러나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기지국과 차량, 차량 대 차량 간에 무선통신에 의해 정보교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전파 간섭에 의한 서비스 품질의 저하를 피할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선통신기반의 차량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량과 무선 통신 상호간 간섭을 분석할 수 있는 장비를 설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과 실제 차량의 실측실험을 통하여 차량 내·외부에 발생하는 간섭을 감소시켜 통신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