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다리그림 반응특성의 관계

Title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다리그림 반응특성의 관계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Mental Health and Their Responses in Bridge Drawing Test
Author(s)
김갑숙이지현전영숙[전영숙]
Keywords
청소년; 다리그림; 정신건강; Adolescent; Bridge Drawing Test; Mental health.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8, no.4, pp.191 - 208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다리그림 검사의 반응특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 경북지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1, 2학년 학생 267명이며, 연구도구는 정신건강검사와 다리그림을 사용하였다. 다리그림의 평가항목은 Hays와 Lyons(1981), 허소임과 주리애(2010)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15항목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 백분율,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은 우울, 불안이 높은 고위험군에 속한 청소년들이 40% 정도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에 따라 피검자의 위치, 다리자체의 강도, 형태의 조합, 그림상황의 위험, 다리그림 이야기 내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고위험집단이 건강집단보다 다리의 시작지점에 피검자가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다리 자체가 약하며, 다리그림의 상황이 위협적이며, 그림에 관련하여 부정적인 이야기를 기술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다리그림검사는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사정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525
ISSN
1975-759X
Appears in Collections:
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