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의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요가ㆍ춤명상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Yoga; Dance meditation; Stress; Middle aged women; 요가; 춤명상; 스트레스; 중년여성

Abstract

위 논문은 요가 및 춤명상 프로그램이 중년 여성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북 경산에 거주하는 50세에서 60세 미만에 해당하는 54명을 28명의 실험집단과 26명의 대조집단으로 나누어 2010년 9월 28일부터 12월 17일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1주일에 3번씩 한 번에 120분씩 모두 36회기에 걸쳐 요가 및 춤명상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연구결과 밝혀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가와 춤명상 프로그램은 중년여성들의 자신감과 사회역할 수행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요가와 춤명상은 중년여성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요가 및 춤명상은 중년여성들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불면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넷째, 요가와 춤명상은 실험집단의 중연여성들은 통제집단의 중년여성들에 비해 높은 사회적 역할 수행력과 높은 자존감 그리고 건강이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요가와 춤명상 프로그램은 중년여성들이 육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스트레스와 건강 증진을 위하여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보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널리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