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

Title
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
Other Titles
Seismic Performance of Hollow Rectangular Precast Segmental Piers
Author(s)
이재훈박동규[박동규]최진호신성진[신성진]
Keywords
프리캐스트교각; 중공 사각형 단면; 내진성능;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 precast pier; hollow rectangular section; seismic performance; safety of ductility based seismic design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콘크리트학회
Citation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24, no.6, pp.705 - 714
Abstract
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하여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여 내진성능을 검증하였다. 기둥실험체는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접합하고 나서, 미리 배치된 쉬스관에 축방향 철근을 연결 없이 연속으로 배치한 후 모르타르로 그라우팅하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실험의 주요변수는 형상비, 축방향 철근비, 횡방향 철근량, 프리캐스트 세그먼트의 접합위치이다. 기둥 실험체의 형상비는 4.5와 2.5, 축방향 철근비는 1.15%와 3.07%로 각각 두 가지의 값을 가진다. 횡방향 철근량은 도로교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완전연성 설계에 요구되는 양의 99%, 55%, 50%, 27%로 배근되었다. 소성힌지 구역에서의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접합위치는 기둥 하단에서 기둥단면 두께의 0.5배와 1.0배인 위치로 하였다. 실험 결과로서 균열 및 파괴모드, 축력-휨 강도, 하중-변위 포락선, 변위연성도를 분석하였으며, 도로교설계기준의 연성도 내진설계법을 적용하였을 때의 안전율을 분석하였다. 기둥 실험체는 축방향 철근이 모르타르와 쉬스관에 의하여 구속되고, 쉬스관이 횡방향 철근으로 구속되는 구조로 인하여 큰 변위까지 축방향 철근의 좌굴이 지연되어 연성도가 크게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522http://dx.doi.org/10.4334/JKCI.2012.24.6.705
ISSN
1229-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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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건설시스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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