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지능변화

Keywords

유아체육수업; 창의성; 지능; kindergarten gym class; creativity; intelligence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체육수업 참여가 유아의 창의성 그리고 지능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현장 지도자들의 코칭 및 수업프로그램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만 6세 유아 54명을 대상으로 10개월간 실제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체육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참여와 비 참여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10개월의 유아체육수업 적용은 창의성 요인 중 유창성과 독창성을 감소시켰으며, 추상성, 정교성, 저항, 표준점수를 변화시키지는 않았다. 둘째, 10개월의 유아체육수업 적용은 지능지수를 변화시키지 못했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서 유아의 10개월간 주당 1회 30분 유아체육수업 프로그램참여는 유아의 창의성은 오히려 감소시켰으며, 지능의 변화는 가져오지 못함을확인할 수 있었다. 유아신체활동관련 다수의 연구는 유아시기에 있어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유아원, 유치원 등)에서는 아직까지 유아체육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으며, 유아체육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교육기관조차도 유아체육을 주당 1회, 30분정도로 한정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은 유아체육이 유아의 다양한 기능의동반적 발달에 다소 미흡한 신체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행 유아체육수업 교사들은 체육수업 진행 시 유아들의 창의성과 지능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는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