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늄 함유 텅스텐 산화물 광촉매를 이용한 메탄올/물 분해로부터 수소제조

Keywords Ti/WO3; 광촉매; 수소제조; Ti/WO3; Photocatalyst; H2 produ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광 전기화학적 수소제조를 위하여 광촉매로써 산화텅스텐에 티타늄을 함침하여 Ti/WO3 나노입자를 제조하였다. 제조한 Ti/WO3의 물리적 특성은 X-선 회절분석법(XRD), 주사전자현미경(SEM), 발광분광계(PL), 원자간력 현미경(AFM), 정전기 현미경(EFM)을 통해 확인하였다. 메탄올/물 (1/1) 광분해 수소제조 실험 결과, 순수 아나타제 티타니아나 산화텅스텐 광촉매보다 Ti/WO3 광촉매에서 촉매활성이 향상되었으며, 0.5 g의 0.10 mol % Ti/WO3 촉매를 사용한 경우 8시간 반응 시 3.02 mL의 수소가 발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