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투자관과 대학생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태도와 행복도 분석

Keywords

성경적 투자관; 행복지수; 행복론; 주식투자태도; 대학생; 긍정심리학; Biblical; Happiness Index; Attitude Toward Stock Investment; Positive Psychology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성경적 투자관, 성경적 행복론, 긍정심리학의 행복론을 정리하고 대학생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태도와 행복지수를 알아보고, 행복에 영향을 주는 인구통계학적변수를 밝혀내는 데 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체 159명의 학생 중 85%의 학생이 실제 주식투자 혹은 모의투자 경험이 있으며, 투자에 대한 견해 역시 83%가 주식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지수를 분석한 결과는 삶에 불만족하는 학생이 59%로 만족하는 학생(33%)보다 약 두 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