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사와 방언, 방언과 공시음운론

Keywords

방언; 규칙; 음운사; 공시 음운론; 기저형; 시간적 단층; dialect; rule; diachronic phonology; synchronic phonology; underling form; temporal fault of linguistic form

Abstract

국어 음운사에서 방언은 이전 시기의 언어적 사실을 밝히는 중요한 단서로 그리고, 음운사에서 설정한 규칙을 증명하는 자료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또한 방언을 대상으로 한 음운론적 연구는 공시음운론의 한 부분으로서 상위 언어로서의 국어 음운론과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고는 그동안에 이루어진 국어사 연구사, 음운론 연구사, 방언론 연구사를 토대로 국어사와 방언 및 방언과 음운론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음운사에서 방언 자료를 다룰 때는 방언 자료와 국어사 자료와의 시간적 선후 문제가 먼저 밝혀져야 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방언을 대상으로 한 공시음운론에서 이론적 관점에 따른 방언 자료 해석상의 차이를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