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체계의 영향요인 분석: 대구광역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Keywords disaster management plan; organic integrity; anticipative studying; linked cooperation; 재난관리체계; 유기적 통합성; 선제적 학습성; 연계적 협력성

Abstract

최근 사회가 다원화, 복잡화됨에 따라 재난유형이 다양화·대형화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재난관리체계를 제시하기 위하여 재난관리체계의 운영효율화 요인인 유기적 통합성, 선제적 학습성, 연계적 협력성을 주요 변수로 하여 재난관련 공무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체계의 실태를 분석하고,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기적 통합성(β=0.362)이 운영 효율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연계적 협력성(β=0.311), 선제적 학습성(β=0.208)순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재난관리체계의 운영 효율성에 유기적 통합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