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환경 변화 속의 새마을금고 발전전략: 전문경영인 관점에서

Keywords

새마을금고; 금융기관; 차별화 전략; 경쟁력; KFCC; Financial Institution; Differentiation Strategy; Competitiveness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여 새마을금고가 금융기관으로서 경쟁력을 갖고 위상을 지켜나가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전문경영인 관점에서 지역 커뮤니티 내 회원과 고객의 시각에서 새마을금고에 기대되는 역할과 실제역할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S새마을금고 고객에 대한 사례연구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및 SWOT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새마을금고가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였다. 전문경영인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한 결과,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에 집중하기 위한 지역새마을금고의 전문화, 지역금융기관으로서의 인식 제고, 그리고 지역 틈새시장을 위한 새로운 금융상품 개발 등을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