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대도시 외곽지역 주민들의 비통근통행을 위한 도시철도 전환수요 분석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곡­화원 구간 연장을 사례로-

Title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대도시 외곽지역 주민들의 비통근통행을 위한 도시철도 전환수요 분석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곡­화원 구간 연장을 사례로-
Other Titles
Analysis of Citizens' Modal Shift for Non-Work Travel Due to the Introduction of New Urban Rail Transit in Hwawon Area of Daegu Metropolitan City
Author(s)
윤대식유혜미
Keywords
Urban Rail Transit; Non-work Travel; Modal Shift; Logit Model; RP Data; SP Data; 도시철도; 비통근통행; 전환율; 로짓모형; RP자료; SP자료; Urban Rail Transit; Non-work Travel; Modal Shift; Logit Model; RP Data; SP Data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지역학회
Citation
지역연구, v.28, no.4, pp.99 - 1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의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외곽지역 주민들의 비통근통행을 위한 도시철도 전환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화원읍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지역주민들의 도시철도 연장개통 전과 후의 교통수단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현재는 도시철도가 운행되지 않지만 향후 도시철도 연장이 계획되어 공사가 진행 중인 대구광역시 화원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통행목적이 비통근통행일 때 대구광역시의 주요 중심지인 서부정류장, 반월당, 동대구역, 사월역을 목적지로 설정한 후 화원읍 주민들을 상대로 RP자료와 SP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비통근통행의 목적지별 도시철도 전환율을 분석하고 도시철도 전환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도시철도 연장개통 후의 통행시간 절약, 통행비용 절약, 환승횟수의 변화가 도시철도 전환여부에 대체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출발지와 목적지 간 거리에 따라 도시철도 전환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통계적으로 충분히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478
ISSN
1225-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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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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