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천장을 확장시키는 큰 용종양 종괴로 발현한 투명세포암: 2예 보고

Keywords Clear Cell Carcinoma; Vagina; MR; Uterine Cervix; MR

Abstract

질이나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투명세포암은 매우 드물다. 저자들은 16세와 26세의 여자의 질과 자궁경부에서 발생한 투명세포암 2예의 영상의학적 소견을 보고하고자 한다. 이들은 줄기(stalk)를 가진 큰 용종양 종괴로 질천장을 확장시키고 있었는데, 한 증례에서 시행한 초음파검사에서는 비교적 균일한 에코의 고형 종괴로, 다른 한 증례에서 시행한 CT에서는 불균일하지만 강하게 조영증강되는 종괴로, 2예 모두에서 시행한 MRI에서는 T1- 및 T2-강조영상에서의 신호강도는 비특이적이고, 불균일하며 강하게 조영증강되는 종괴로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