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험이 한국과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국제 포트폴리오 투자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환율 변동성; 국제 자본시장; 외환 위험; Exchange Rate Volatility; International Capital Market; Foreign Exchange Risk

Abstract

본 연구는 환율 변동성이 국제 금융 거래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양국 사이의 환율 변동성뿐만 아니라, 양국의 대미달러 환율 변동성 역시 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 투자에 대해서는 환율 변동성이 투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채권 투자에 대해서는환율 변동성이 유의한 효과를 갖지 않는다. 또한 투자자들은 환율 변동성이 높아질수록 주식보다는 채권의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포트폴리오의 위험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외환 위험이 커지는 시기에는 채권의비중을 늘려 포트폴리오 자체 내의 시장 위험을 줄이려는 의도를 뜻한다. 국가들 사이의 환율 변동이 크지 않은 동북아시아 역내 투자에서는 환율 변동성의영향력이 작아짐을 밝혀내었다. 자국의 대미달러 환율 변동성은 타국으로의 주식투자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채권 투자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해외투자에는 환율 변동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외국인의 한국 시장 투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한국과 외국의 외환 위험 관리 기법에 차이가 있음을 반증한다. 또한 중력방정식은 국가 간의 교역이나 직접 투자 뿐만 아니라 국제 금융 거래의 규모를 설명하는 데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