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에 관한 문학적 연구 현황과 전망

Keywords

Dangun myth; Literary studies; Current status of study; Literary quality of Dangun myth; Transmission of Dangun myth; Utilization of Dangun myth.; 단군신화; 문학; 문학적 연구; 연구 현황; 단군신화의 문학성; 단군신화의 전승; 단군신화의 활용

Abstract

본 연구는 역사적, 철학적, 이념적인 연구와 같은 여타의 연구와 구별되는 단군신화에 대한 문학적 연구들의 현황과 전망을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 된 약 60여 편* 영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연구자의 자료 수집 한계로 누락된 논문도 있을 수 있는 만큼 60여 편이 문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단군신화 연구의 모두라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60여 편은 통계적으로 전체의 경향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의미한 수라고는 할 수 있다. 의 순전한 문학적 연구들을 대상으로 삼아 관점별, 연도별 현황을 탐구한 것이다. 선행 연구들은 10여 개의 관점으로 카테고리화가 되고 또한 90년대 이래로 본격적인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음이 드러났다. 10여 가지로 유형화된 관점으로 ① 문학사의 관점, ② 문학교육의 관점, ③ 발생학적 관점, ④ 수용의 관점, ⑤ 콘텐츠의 관점, ⑥ 다문화의 관점, ⑦ 텍스트 구조의 관점, ⑧ 비교신화의 관점, ⑨ 문학치료의 관점, ⑩ 번역의 관점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 10가지 관점 중 ① ③ ⑦은 연구자가 단군신화 텍스트의 문학적 본질을 밝히고자 하는 의도를 보인 연구들이다. 이들을 <본질형>이라 명명하였다. ④는 단군신화의 텍스트가 후대 전승 혹은 기록 문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수용되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이는 연구들이다. 이들을 <전승형>이라 명명하였다. ② ⑤ ⑥ ⑧ ⑨ ⑩은 단군신화의 현재적 활용을 연구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이는 연구들이다. 이들을 <활용형>이라 명명하였다. 그런데 이들 세 유형들은 쟁점별 문제 해결의 노력이 뚜렷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본질형>보다 <전승형>과 <활용형>에 속하는 연구들이 양적으로 더 많은 수를 보였다. <전승형>과 <활용형>에 속하는 연구들이 <본질형>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연구순서로 보아 이를 전도된 현상이라 진단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이 극복되기 위해서 먼저 <본질형>에서는 단군신화의 문학적 본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그리고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문학 본질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궁극적으로 통합된 문학사로 수렴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전승형>에서는 단군신화의 영향 혹은 수용을 밝히기 위한 방법에 관한 연구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한 한 예로 구조주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한편 단군신화가 기록된 것이기는 하나 원래는 구술상관물로서 구비전승문학이기 때문에 단군신화에 대한 현장 조사가 필요하다는 제안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분야와 콘텐츠로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승형>과 <본질형>의 연구 성과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매체를 통한 콘텐츠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