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부인설화의 다층적 주제와 그 콘텐츠 방안

Keywords

천장절벽에서 있었던 사건; 임해정에서 있었던 사건; 용궁에서 있었던 사건; 형상미; 초월성; 신이성; 신성성; 다층적 주제; 반역사성; an incident in a high steep precipice; an incident in Imhaejung; an incident in the undersea palace of sea king; the figurative quality; a transcendental one; a mysteriousness; a sacredness; multilayer subject; the antihistoricality.

Abstract

수로부인설화는 세 가지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장절벽에서 있었던 사건, 임해정에서 있었던 사건, 용궁에서 있었던 사건이 그것이다. 각 사건의 지향점은 수로부인이고, 사건의 결과는 수로부인의 형상미로 나타난다. 대칭적 세계관과 현실적 세계관을 기준으로 할 때, 수로부인의 형상미는 현실적 세계관에 입각한 초월성, 현실적 세계관과 대칭적 세계관의 중간 어름에 있는 신이성, 대칭적 세계관에 입각한 신성성이 된다. 이 세 가지 형상미가 모두 등가적 위상을 지니므로, 수로부인설화의 주제가 다층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대칭적 세계관과 현실적 세계관이 충돌하면서 다층적 주제를 형성하고, 이 다층적 주제에서 화자가 의도하지 않았음직한 반역사성이 드러난다. 수로부인설화의 역사적 의의는 바로 여기서 확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