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임상집단에서 충동성과 우연-기술수준에 대한 지각 및 Big-win의 유/무가 도박 행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Pathological Addiction; Impulsivity; Chance recognition; Big-win; Interaction; 병적도박; 충동성; 우연-기술수준 지각; Big-win; 상호작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충동성과 우연-기술수준 지각, 그리고 Big-win의 유/무간 상호작용의 영향력을 실험을 통해서 밝히고자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D시 K대학에서 심리학 관련 수업을 수행하는 학생 526명을 대상으로 K-NODS, BAS/BIS를 실시하였다. K-NODS점수에서 ‘위험수준’ 이상에 해당하는 참가자를 제외시키고, BAS의 점수를 바탕으로 상위 15%에 해당하는 참가자를 ‘충동성_고’, 하위 15%에 해당하는 참가자를 ‘충동성_저’ 집단으로 표집하여, 최종 실험에 참가한 인원은 149명이었다. 실험에 참가한 149명은 난수표를 이용하여 우연-기술수준 지각(고/저), Big-win(無/有)의 실험 집단에 무선으로 배치하였다. 삼원 변량분석을 통한 분석 결과 ‘충동성’, ‘우연-기술수준 지각’, ‘Big-win의 유/무’간의 삼원 상호작용은 도출되지 않았으나 충동성의 주효과가 일관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원 상호작용으로 도박횟수와 도박시간에 대한 ‘우연-기술수준 지각’과 ‘Big-win의 유/무’ 간의 상호작용이 충동성_고 집단에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충동성이 높은 집단일수록 긍정적 결과를 과대평가하고 부정적 결과를 과소평가하며, 긍정적 결과를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는 비합리적인 믿음을 가지게 되어 병적 도박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는 기존연구 결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한 것이었다. 끝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