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수렴가설을 통한 지역별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수렴연구 - 16개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

Keywords

Absolute Convergence; Productivity of Labor; Service Industries; Regional Income Disparity; 절대적 수렴;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자본; 노동

Abstract

본 논문은 지역소득의 수렴관점에서 서비스업을 대상으로 수렴성 분석을 시도하였다. 수렴가설검증분석 결과, 절대적 수렴가설의 경우 -수렴현상이 나타나고, 지역별 계수를 추정해본 결과 수렴속도가 수도권 지역과 비수도권 지역으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본적으로 수도권 지역에 축적된 자본량이 높으며, 또한 균제상태의 자본량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즉, 수도권의 서비스업 생산량 상승이 여전히 높은 수준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렴속도의 차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간의 격차가 줄어들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단기적으로 여전히 격차가 증가하고 있는 실증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