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와 비판적 정치경제학: 금융화와 금융주도적 축적의 원인과 한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

Keywords financialization; finance-led accumulation; financial crisis; critical political economy; postkeynesianism; regulation theory; 금융화; 금융주도적 축적; 금융위기; 비판적 정치경제학; 포스트케인스주의; 조절이론

Abstract

본 논문은 도덕적 해이나 국가 또는 시장의 실패라는 관점을 넘어 최근의 금융위기에 접근하는 이론적 시도들에 대해 논의하고 그 의의를 평가하려는 시도이다. 이 논문이 주목하는 이론들은 효율적 시장가설을 신봉하는 주류 경제학과 달리 자본주의적 경제과정이 본질적으로 불안정하고 불균형적이며 위기를 내포하는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오늘날 주류 경제학과 상반된 이론적 전제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비판적 정치경제학이라 통칭될 수 있는 이 이론들은 금융위기의 원인을 단순히 몇몇 정책과 관행의 실패에서 찾지 않는다. 최근의 금융위기는 오늘날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의 표현이거나 금융 역할의 근본적 변화와 관련된 문제이다. 자본주의적 축적과정에서 금융의 지배적 역할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자본주의를 출현시켰으며, 최근의 금융위기는 이 금융화의 한계와 딜레마를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비판적 정치경제학의 진단이다.